2018년 초 베트남 자동차 시장 동향

 

□ ‘17년 베트남 자동차 판매 감소

 

 o ‘17년, CBU(Completely Built-Up)자동차 수입량은 94,000대였으며 전년 대비 16.8% 하락함

 

  - ‘12년부터 ‘16년까지 자동차판매량이 34.7% 증가하는 등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였지만 ‘17년에는 판매량이 주춤하였음

 

  - ‘18년 아세안산 자동차 수입관세 철폐로 소비자들이 가격하락을 기대하게 만들어 ‘17년 자동차 판매량은 감소세를 보임

 


□ ‘18년 초 베트남 자동차 시장 동향
 

 o ‘18년 아세안물품무역협정에 따라 아세안산 자동차 수입관세가 철폐되었지만, 소비자들의 기대와는 다르게 수입자동차 가격은 한정된 수입(공급)량으로 하락하지 않음

 

  - (Honda社) 면세적용전인 ‘17년, Honda Vietnam社는 CR-V 2018을 400대 수입하였지만 추가적인 CR-V 주문은 법령 116의 까다로운 조건으로 인해 확정되지 않음

  

  · Honda Vietnam社는 물량 부족으로 어떤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지 않으며 오히려 추가 옵션에 대해서는 소비자가 돈을 지불해야 함

 

  - (Ford社) 태국 Ford社로부터 수입하는 Everest 2018은 ’17년 10월부터 물량이 부족했으며 ’18년 들어 가격이 상승함

  

  · Ranger는 ’18년 이전 추가주문으로 물량이 어느 정도 확보되어 있지만 충분치 않으며, 전년 대비 가격이 상승

 

  - (Toyota社) ‘17년 베트남 SUV 최다 판매를 기록한 Fortuner도 CBU(Completely Built Up) 물량이 부족하여 CKD(Completely Knocked Down) 물량에 많이 의존하고 있음
 
□ 베트남 자동차 수입 관련 법령 Decree No. 116

 

 o 수입차량의 물량부족은 ‘18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발효된 법령 Decree No. 116(자동차 제조, 조립, 보증, 수입, 관리, 서비스에 관한 법령)인한 결과임

 

  - Decree No. 116은 자동차 배출량 및 안전테스트에 관한 규정을 구체화 하고 있으며, 이 법령으로 인해 베트남 내 자동차 수입절차가 매우 까다로워짐

 

  - 안전 테스트 과정이 약 2달이 소요되며 비용이 1대당 1000달러 이상이기 때문에 로칼 수입업자에게는 큰 부담으로 다가옴

 


 o 대부분의 베트남 내 자동차기업들은 수입차량 사양과 맞는 VTA (Vehicle Type Approval) 자격요건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

 

  - 각 국가들은 국내용 자동차만을 시험하고 인증하기 때문에 수입업자들은 스스로 수입자동차들의 시험 및 인증을 통해 수입자격요건을 갖춰야함

 

□ 베트남 자동차 시장 전망

 

 o 베트남 자동차 시장 전망의 가장 큰 이슈는 Decree No. 116의 개정방향이며 베트남 정부역시 수입업자의 어려움을 반영하여 무역이 더욱 증진 될 수 있도록 개정할 의사를 비침

 

  - 베트남 수상은 산업통상부와 교통부에 법령발효 연기 및 개정을 요청한 적이 있음


 o Decree No. 116는 고객과 제조업체 브랜드를 보호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지만 수입업자에게 과다한 요구를 하고 있어 연관 부처들은 협력을 통해 여러 문제가 되는 조항을 개정할 필요성이 있음
 

  - 동 법령이 개정된다면 관세철폐 효과를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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