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소비자 직접 판매 등 온라인 소비자 기술(Online Consumer Technology) 판매량이 `17 3분기동안 전년대비 19% 증가함

 

 시장조사기관 NPD의 영수증 분석 서비스인 Checkout에 따르면 소비자 직접 판매(Direct-to-Consumer, DTC) 매출은 34% 증가했으며 전체 전자상거래 매출의 13%를 차지함

 

 소비자 직접 판매란 제조업자가 총판, 도매상 등의 중간 유통망을 거치지 않고 소매업자나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전자상거래가 발달하며 그 규모가 커지고 있는 추세임

 

 소비자 직접 판매는 중간 유통 과정이 단축되어 소비자는 기존 제품에 대한 가격 인하를, 생산자는 불필요한 유통 마진을 절약할 수 있음

 

 Dell, Apple, HP, Nike 등 대기업들은 일찍이 소비자 직접 판매에 공을 들여왔으며, 최근에는 스마트홈과 같은 고성장 부문에서 DTC 매출이 급증함

 

 스마트 홈 관련 제품의 매출은 전체 DTC 시장점유율 9%에 그쳤지만, 온라인 판매 상위 10개 제품 중 3가지가 DTC로 판매됨

 

 `17 3분기동안 스마트홈 관련 온라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약 3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남

 

 

2. 시사점

 

 전자상거래가 일반화됨에 따라 기업들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DTC 유통방식이 용이해지고, DTC 매출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

 

 시장조사기관 Market Realist에 따르면 DTC매출은 `20년까지 16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라고 밝힘

 

 DTC 판매 방식은 최종 소비자를 이해하고 고객 만족과 고객 경험을 관리 및 향상시키기에 효과적임

 

 DTC를 통해 기업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강화하고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심을 고취시킬 수 있음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함으로써 고객데이터를 쉽게 수집할 수 있으며 수집한 데이터로 각 소비자에게 맞는 맞춤 쇼핑 환경을 구축 할 수 있음

 

 일부에서는 DTC 방식은 기존 소매업체나 대리점 등 소규모 유통 채널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우려를 표함


첨부파일 ; 미국소비자직접판매매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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