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컬러TV VS 레이저TV 그 승자는 누구?
2018-01-02 장수혜 중국 정저우무역관

- 중국 컬러TV시장, 판매량은 줄지만 판매액은 증가추세 - 

- 최근 떠오르는 레이저TV 가격은 비싸지만 빠른 성장세 -



□ 중국 컬러TV 시장동향

 

  ㅇ 중국 내 컬러TV 판매량은 2017년 기점으로 줄고 있으나 판매액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 빅데이터 기업인 오윈윈망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컬러TV 판매량은 전년대비 7.8% 성장해 5089만 대에 달함.

    - 총 판매량은 2016년 세계 컬러TV 전체 생산량(2억3000만 대)의 22.1%를 차지함.

    - 하지만 2017년 상반기 컬러TV 판매량은 전년대비 7.3% 하락해 2181만 대를 기록했으나, 판매액은 오히려 전년대비 4.3% 성장해 740억 위안에 달했음. 또한 3분기 판매량은 전년대비 12.9% 하락해 1041만 대에 그쳤으나, 판매액은 전년대비 1.3% 성장해 357억 위안에 달함.   

  

중국 컬러 TV 시장 판매량 (단위: 만대)
 

자료원: 오원윈망(奥维云网, AVC)


  ㅇ 최근 중국에서는 빅사이즈 TV에 대한 수요 증가  

    - 2016년 중국 48인치 이상 컬러TV 판매 수량은 총판매량의 54.3%에 달해 절반을 넘어섰음. 2017년에는 그 수치가 60.8%에 달할 전망


중국 컬러 TV 사이즈 변화 현황

 

자료원: 오원윈망(奥维云网, AVC)


  ㅇ 중국 소비수준의 향상으로, 다양한 디스플레이 구현능력을 보유한 고화질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2016년 UHD(초고화질) 텔레비전 판매량은 총판매량의 48.3%를 차지했으며, 2017년에 총판매량의 55.6%를 차지할 전망

    - 최근 고화질 제품에 대한 디스플레이 종류는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음.


고화질 디스플레이 종류별 장단점 분석 

디스플레이 종류

텔레비전 브랜드

장점

단점

OLED

LG, 소니필립스창위이(创维),

캉이지아(康佳), 창홍(长虹)

고화질가시도 범위 큼.종량이 가벼움.

사용시간 짧음. 수명 짧음.가격은 비쌈.

LASER

하이신(海信)아이웨뤄(艾洛维),

칸이상(看尚), 샤오미(小米), 지미(极米)

사이즈 큼화질 좋음.

음성 좋음.

가격은 비쌈. 시청 환경 까다로움화질은 낮은 편

QLED

삼성,하이신(海信), TCL, 러시이(乐视)

화질 높음. 사용기간 김. 

가시도 제한이 있음.

자료원: 오원윈망(奥维云网, AVC)


  ㅇ 텔레비전 활용분야가 확대 
    - 기존에는 드라마 시청용으로 TV를 활용했다면, 최근 들어서는 생활, 게임, 교육 등 활용분야가 다양해지고 있음.


□ 2017년 중국 레이저 텔레비전 폭발적인 성장


  ㅇ 레이저 텔레비전이란?
    - 수상관을 쓰지 않고, 레이저 광선을 직접 영사막에 비추어 화면을 되살리는 텔레비전임.

 

  ㅇ 기존 TV 생산업체들이 양산을 시작하면서 기업 간 경쟁 확대 
    - 대표적으로 중국 하이신(海信)은 중국 레이저TV시장에서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음. 특히 해당 회사는 4K(3840x2160) 해상도 레이저TV를 2017년 11월 선보였으며 향후 중국 가전유통 대표기업인 궈메이전기(囯美电器)와 협력해 체험숍을 개설하겠다고 밝힘. 
    - 레이저TV 보급형 시장에서는 샤오미가 1만 위안이 되지 않는 레이저TV를 선보여 중국 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레이저TV 브랜드별 대표제품 현황  

브래드

사진

해상도 및 사이즈

가격(위안)

하이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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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k/80인치

39,999

견과(坚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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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0P/100인치

32,999 

지미极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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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0P/100인치

17,999

창홍(长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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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0P/100인치

16,999

샤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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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0/스크린 없음

9,999

아이웨뤄(艾洛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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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0/스크린 없음

16,999

자료원: 징둥(京东)


  ㅇ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중국 레이저TV시장  

    - 2017년 중국 레이저TV 판매량은 6만7000대에 달하고 판매액은 20억8000만 위안을 기록함.

    - 판매량과 판매액의 성장률은 전년대비 각각 116%와 109%를 기록함.

    - 2017년 판매량 기준으로 시장규모는 컬러TV의 1%에 불과하지만 최근 추세를 볼 때 시장전망은 밝음.

    - 중국 빅데이터 기업인 오윈윈망에 따르면 레이저TV 판매량은 23만2000대에 달하고, 판매액은 43억2000만 위안에 이를 전망. 판매량과 판매액의 성장률은 각각 51%와 21%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ㅇ 큰사이즈, 음질, 화면 등 다양한 장점을 보유한 레이저TV
    - 레이저TV는 큰 사이즈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으나, 가격은 동일 사이즈 제품 대비 비싼 편임.

    - 하지만 뛰어난 화질과 함께 좋은 음질을 보유하고 있어 동영상과 게임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끎.

    - 현재 레이저TV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지만, 향후 진출기업이 많아지면 가격은 자연히 떨어질 것으로 예상됨.


  ㅇ 중국 정부, 레이저 디스플레이산업 진흥을 지원

    - 2016년 중국 국무원이 발표한 13.5 규획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레이저 디스플레이 기술 진흥을 지지한다고 밝힘. 


□ 시사점


  ㅇ 컬러TV는 프리미엄화가 트렌드인 바, 일반 TV보다는 고해상도이면서 다양한 기능을 갖춘 프리미엄 시장을 노려야 함. 
    - 최근 중국에서는 빅사이즈의 TV를 선호하는 바, 일반 TV보다는 대형 TV시장을 노리는게 바람직함.


  ㅇ 레이저TV의 경우 현재 가격이 비싸지만, 여러 기업이 경쟁에 끼어들 경우 가격 인하 가능성이 높고, 화면크기 등 여러 장점을 보유하고 있어, 긍정적인 성장이 예상됨. 



자료원: 오원윈망(奥维云网, AVC), 징둥, 중국 경제주간(中国经济周刊), 네이버 국어사전,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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